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성과 두통

by 라라스윗 2024. 3. 18.

여성호르몬이 편두통에 미치는 영향

1. 호르몬 변화와 편두통 발생

 

두통의 대부분은 여성이 남성보다 더 흔하다. 이는 여성이 가임기간에 있을 때 더 뚜렷하게 알 수 있다. 월경 전증후군과 폐경기 증상 중 하나가 두통이라는 것은 많이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간혹 경구피임제 복용 후 두통이 더 자주 생겼다고 말한하는 사람도 있다. 11세 이전에는 남자와 여자의 편두통 발병률이 비슷하다. 그러나 그 이후로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편두통 발병률이 더 높은 이유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여성의 생기주기에 따라 변화하고, 이변화는 편두통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주로 생리 전이나 생리 중에 호르몬 수준의 변화가 편두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생리 전 증후군이나 생리 주기 중에 호르몬 수준의 급격한 변화는 두통 발생을  촉진할 수 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수준 변화는 뇌 내의 혈관을 조절하고 민감도를 변화시키는 작용을 해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하락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 변화는 편두통 발작을  촉진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며 여성들이 편두총을 경함 하는 비율이 남성 보다 더 높은 이유 중 하나이다.

 

2. 월경편두통

 

여러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의 여성 50%가 편두통 발작이 월경과 관계있다고 말했다. 편두통 초기 발작은 월경이 종종 불규칙적이어서 월경주기 중 아무 때나 일어난다. 그러나 여성이 30대 중 후반이 되면 편두통 발작에 일정한 패턴이 나타난다. 또 다른 조사에서도 10% 정도 여성들이 월경 시작 이틀 전부터 시작 후 며칠 사이에 항상 편두통 발작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수치가 가장 낮아지는 시기와 일치하고 월경 시작 이틀 전부터 시작 후 며칠 사이에 생기는 편두통을 월경편두통이라고 한다.

여성과 두통
여성과 두통

3. 여성임신과 편두통

임신 중에는 호르몬 수준이 크게 변동하며, 이로 인해 편두통 발생률이 변할 수 있다. 임신 초에는 편두통이 자주 발생하고 통증도 심하지만 말기에는 발작이 줄어들고 증상도 완화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임신 초기 증상은 편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 입덧이 심하면 저혈당과 탈수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조금씩 자주 탄수화물을 먹고 음료를 충분히 마셔야 한다. 

여성과 두통
여성과 두통

4. 여성폐경과 편두통

여성 폐경기에 편두통이 더 악화된다는 연구가 있다. 30%-45% 정도는 아무 변화를 느끼지 않고 15% 정도는 편두통이 나아진다고 한다. 하지만 폐경 즈음에 두통이 증가하는 현상이 반드시 호르몬인 것은 아니다.

폐경이 가까워지면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의 양이 줄어들어 호르몬의 균형이 깨졌을 때 편두통이 더 자주 생기거나 심해지는 경우는 흔히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은 폐경 후 편두통이 잠잠해지지만 일부 여성들은 폐경 후에도 규칙적으로 발작이 찾아온다.

 

 

5. 편두통 예방을 위한 호르몬 치료

편두통을 경험하는 여성들은 호르몬 수준의 변화를 관찰하고 관리해야 한다. 일부 여성들은 생리 전 호르몬 치료를 통해 편두통 발생을 줄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복합경구피임제 같은 호르몬 치료제로 편두통이 좋아지는 여성도 있지만 오히려 편두통이 악화하거나 조짐이 생긴다는 여성도 있다. 이러한 두통은 경구피임제에서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이다. 계속 복용할 경우 두통이 나아지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호르몬 복용량과 종류도 두통에 관계있다. 소량의 에스트로겐을 복용할 경우 두통이 덜 발생한다는 연구도 있다. 두통은 주로 복용을 시작하고 처음 몇 주기에 일어났다가 대부분은 사라진다. 그리고 피임약 복용 전에 편두통이 있던 여성들이 피임약 중지기간에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면서 편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럴 때는 약을 바꾸거나 약을 끊지 않고 계속 복용하기도 한다. 일정 기간 피임약을 끊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증거는 별로 없다. 호르몬 대치요법은 폐경기 여성들의 편두통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쓰이는 경구피임제에 쓰이는 호르몬과는 다른 효과를 나타낸다. 이방법도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호르몬을 주기적으로 투여하거나 천연호르몬으로 대체하는 방법 등이 있다. 편두통은 발생과 관련된 여성 호르몬 수준의 변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생활습관을 개선해 편두통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6 종합적인 치료 접근법

편두통과 여성 호르몬의 관련성을 고려해 종합적인 치료 접근법이 필요하다. 이는 편두통 예방을 위해 호르몬  치료뿐만 아니라 생활습관의 개선, 스트레스 관리, 적적한 휴식과 운동 등을 포함해야 하고, 또한 의사와 상세한 상담을 통해 개별적인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이런 종합적인 접근법을 통해 여성들은 편두통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예방할 수가 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두통 유발인자의 종류  (0) 2024.03.20
편두통 그리고 또 다른 두통  (0) 2024.03.18